톰슨발형(목금형)이란? : 제품에 맞춰 원하는 모양으로 합판위에 칼날을 주입하여 만든 목형을말한다. 실무에서는 도무송이라기도 한다. 들려오는 말에 따르면 외국의 톰슨(Tomson)이라는 사람이 톰슨 프레스를 개발하면서부터 칼날이 개발되었으나 발전하여 현재는 많은 첨단 장비들이(CAD, Laser, Banding machine)개발, 도입되어 신속성, 정밀성, 경제성이 월등하여 자동차, 항공기, 전자제품들의 부품등에도 쓰이나 제품을 보호하는 스펀지 제작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목형위에 스폰지를 놓고 유압프레스로 눌러 가공하여 사용한다. 스폰지한쪽면에 특수처리(점착)를 하면 스티카 처리가 되어 다른면과 붙일수 있는 제품이됨.
장점 : ■제작기간이 짧다. ■ 정밀하다. ■ 타금형에 비하여 제작비용이 저렴하다
① 샘플지참(주문상담: 스폰지종류 및 색깔 선정, 사이즈선정) ② 입금완료 ③ 목형제작 ④ 도무송펀칭 ⑤ 포장작업(접착 및 조립)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오니 참고하세요! 직접방문(샘플지참)하여 상담후 제작하면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무송은 두께가 얇고 단단한 재질일수록 컷팅면이 깨끗하고 정확하게 재단됩니다, 그러나 두께가 10T이상이 되면 재단시 프레스한 상태에서 컷팅이 되기 때문에 약간의 곡면(아루가 진다고?)됩니다.
이점 – 정말로 강조하고 싶습니다.
① 스폰지의 제품명과 색상과 스폰지의 가로 세로 두께를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② 상담시 샘플(제품)을 보내주시거나 도면이 있으시면 도면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③ 박스가 제작되어 있는 경우 박스도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④ 톰슨작업은 목형비 제작에 제작비가 별도며, 같은 사이즈로 발주시는 목형비가 들어가지 않으나 약간의 변동은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변경이 안되고 새로 제작시에는 목형비가 발생됩니다.